남편이 자격증을 봤는데, CKA 자격증 후기를 대신 전달해 봅니다. 🤗

쿠버네티스 CKA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이란? 

쿠버네티스 CKA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https://kubernetes.io)자격증은 쿠버네티스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검증하는 전문 자격증입니다. CKA 자격증은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CNCF)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쿠버네티스를 구축, 배포, 유지보수하는 필요한 실무 기술과 지식을 평가합니다. CKA 시험은 실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실무 경험과 실습 능력을 바탕으로 평가되는 자격증입니다.

 

CKA 자격증 시험 항목

  • 클러스터 구성 및 설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 항목은 쿠버네티스 마스터 노드, 워커 노드, 네트워킹, 스토리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합니다.
  •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관리: 쿠버네티스를 사용하여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목은 디플로이먼트, 서비스, 레플리카셋, 롤링 업데이트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 스케줄링: 쿠버네티스에서 어떻게 컨테이너를 노드에 스케줄링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목은 스케줄러, 노드 선택, 노드 조건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 보안: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보안 설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목은 RBAC ( 기반의 접근 제어), 서비스 계정, 네트워크 정책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 클러스터 유지 운영: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유지하고 운영하는 필요한 작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목은 노드 유지보수, 로깅 모니터링, 이벤트 관리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외에도 CKA 시험은 네트워킹, 스토리지, 문제 해결 디버깅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CKA 자격증을 취득하면 쿠버네티스 관리자로서의 전문성을 입증할 있으며, 쿠버네티스 기반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있는 능력을 갖출 있습니다.

 

시험 등록

전 급히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느라 원래 가격을 내고 계산을 했지만, 시간 여유가 된다면 프로모션 기간을 이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약 미국 달러로 80불 정도 할인을 하더라고요. 

https://training.linuxfoundation.org/certification/certified-kubernetes-administrator-cka/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CKA) Exam | Linux Foundation

Training in skills, knowledge, and competency to perform the responsibilities of Kubernetes administrators.

training.linuxfoundation.org

시험 공부

Kubernetes.io(https://kubernetes.io) 웹사이트에서 문서, 튜토리얼, 예제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 유데미 강의를 들었습니다. https://www.udemy.com/course/certified-kubernetes-administrator-with-practice-tests/ 할인을 하면 32불, 운이 좋으면 29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데미 강의에서 제공하는 mock exam을 손에 익을만큼 몇 번 풀었습니다. 

 

시험 당일 및 유의사항

시험 당일에는 시험 보는 시간 전에 미리 시험 환경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CNCF 자격증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실습환경이 들어가서 시험을 보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시험 보는 내내 감독관이 카메라로 지켜보고요. 시험 보기 전에는 카메라로 방을 보여줬습니다. 책상 아래 뭐가 있는지, 벽도 보여달라고 하더라고요. 키보드나 마우스도 보여달라 했는데, 저는 랩탑이라서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펜은 가지고 있었고 (사용할 일은 없지만요), 물은 레이블을 뜯은 상태면 빈 물통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손을 뻗어 닿지 않은 곳에 물건이 있어야 하는데요. 폰도 그쪽에 두라고 했지만, 전 폰을 방 밖에 뒀습니다. 

 

일단 유의 사항은!! 

WIFI 정말 잘 되어야 합니다. 집에서 시험 보는데, wifi 신호가 약해서 로딩하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랩탑을 사용할 경우!! 정말 이건 생각치 못했는데요. 랩탑은 아내가 사용하고 있었고, 저도 종종 사용하는데 이렇게 multi-user인 경우 제 이름으로 접속하더라도 아내 계정에 돌아가는 프로그램까지 꺼야 했습니다. 그러니까 제 계정으로 시험을 보는데, 아내 계정에는 카카오톡, 워드 문서 이런게 돌아가고 있으니까 프로그램 설치에서 계속 문제가 생겼습니다. 시험 스케쥴을 다시 잡아줄까,,라고 제안하던데 급히 컴퓨터를 껐다 다시 켜서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 내용은 cluster upgrade, network policy,scale, side_car, pv, and pvc, trouble shooting 이 정도가 기억에 남습니다. 

 

시험 결과

시험 결과는 24시간 이내 나옵니다. 제 경우 딱 만 하루가 지나서 결과가 나왔고요. 실습이라 부담스러웠지만 그래도 mock exam이 손에 익히는 정도였던지라 합격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