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핵산 구성

DNA, RNA 에서의 NA 핵산(Nucleic Acids)을 의미하는데핵산은 핵 안에 있는 유전정보를 운반하고 있는 고분자화합물질을 말합니다. DNA RNA를 구분하기 위해 핵산이 어떻게 구성됐는지 보면~ 핵산(Nucleic Acids)은 아래 그림처럼 크게 3개 파트(Base, Sugar, Phosphate)로 구성됩니다. 

 

 

1) Pentose sugars (오탄당) : 5각형의 탄소로 된 당이라서 5탄당이라고 합니다.

  

2) Nitrogenous base (질소성염기) : Nitrogenous Base Adenine (아데닌, A), Guanine (구아닌, G), Thymine (티아민, T), Cytosine (사이토신, C) 혹은 Uracil (우라실, U) 이 있는데, 이중에서 어떤 베이스로 구성되냐에 따라 DNA, 혹은 RNA로 구분됩니다.

 

 

 

 

위 그림은 A, G, U, C, T의 모습인데, 왼쪽은 double base, 두 개의 링이 있고 오른쪽은 single base 하나의 링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A G Purine (퓨린) 이라 부르고, U, C, T Pyrimidine (피리미딘)이라 부릅니다.  

 

3) Phosphate group (인산, P) 

음전하를 띄고 있습니다. 

 

 

 

 

[2] DNA RNA 정의와 차이점.  

DNA 당은 아래 오른쪽 그림 분홍생 글씨보면 H만 있고 O가 없는데, O(oxy)가 없어서(de) 디옥시리보스(Deoxyribose)라고 합니다. DNA의 인산(Phosphate group)A, G, T, C 네 가지로 구성되는데요. 따라서 DNA Deoxyribose라는 오탄당에 염기와 인산그룹이 결합한 구조입니다.

 

RNA아래 왼쪽 분홍색 글씨보면, OH가 붙어있는, Robose라고 부르는 당으로 되어있다인산(Phosphate group) G, C, A 그리고 T 대신 U(Uracil)이 있습니다.


RNA Robose라는 오탄당에 염기와 인산그룹이 결합한 구조입니다.

 

  

 


 

Q. 아래 그림은 DNA일까? RNA일까?

 

 

답은 RNA

첫번째 이유: 5탄당에서 2번 탄소에 분홍색 글씨로 OH라고 되어있는데산소가 없으면 Deoxyribose 라하여 DNA 뜻하고 OH라 되어있으면 Ribose , RNA에 해당한다

두번째 이유: base를 보면 C, A, U, G가 보일것이다. DNA RNA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베이스는 C, A, G이고 RNA U가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