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인플루엔자 (Influenza) 종류, 명명법, 바이러스 구조(1) 참고:  http://statnmath.tistory.com/135

그 전 포스팅은 인플루엔자의 종류와 명명법, 바이러스 구조에 대해 살펴보았고요. 이번 포스팅은 치료개발에 관한 내용입니다. 


치료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가 Antigen Drift에 의해 바이러스 변종이 많이 일어나서 그러는데요.Antigen Drift (소변이)란 인플루엔자 RNA polymerase가 RNA를 복제해서 새로운 바이러스를 만들어낼때 point mutation (에러)가 쉽게 일어나 이러한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바이러스도 빠른 속도로 변이(evolution)가 생기는걸 말합니다.


참고로 Antigen Shift (대변이)란~ 숙주 내에서 유전자 재편성을 말하는데요. 즉, 아형 변한이 일어납니다. 예를들어 H3N8이 H1N1으로 변한다던지, H1N1이 H2N2로, 이렇게 H형과 A형이 바뀌는걸 말합니다. 이렇게 아형변이가 일어나게 되면, 이에대한 면역을 가진 사람이 드물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퍼지게 될 확률이 높아져요. 


출처: Influenza virus-induced lung injury: pathogenesis and implica*ons for treatment. Herold, S et al. European Respiratory Journal. Vol. 45 no. 5 1463-1478 (2015) DOI: 10.1183/09031936.00186214

 


문제는 이렇게 바이러스 변종이 쉽게 일어나게 되면, 여기에 맞는 치료(anti-viral drug)제를 개발하더라도 약에 대한 내성이 쉽게 생길 수 있어서 궁극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거죠


예를들어 Rimantadine, Amantidine은 Matrix Protein형태로 ion channel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는 항바이러스 약인데요. 2005년~2006년에서 내성률이 92%정도로 높죠. 현재는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새끼 바이러스를 내보낼때 막는 역할로 타미플루약이 있지만 현재 약 10%의 내성을 갖고 있죠. 


항생제(antibiotics)도 사용되고 있긴 한데 그건 바이러스를 막는 용도로 쓰이는건 아니고요. 호흡기쪽의 2차 박테리아 감염 (secondary bacterial infection)을 막기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도 상피세포(airway epithelial cell)의 바이러스 감염을 보게되면 아래그림과같은데요. 왼쪽은 naive individual, 그러니까 외부항원(바이러스)에 한번도 도출되지 않은 사람, 즉 병에 걸린적도 없고 예방접종도 하지 않은 사람의 기도상피세포고요. 오른쪽은 한번 감염된적이 있거나, 예방접종(백신)을 맞은 사람의 기도상피세포입니다. 


왼쪽부터 보면, 우선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T세포 면역 반응이 일어나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neutralizing antibodies (항체 중화작용) 하는 것도 보통 1~2주가 걸리고요. 면역반응이 일어나 세포독성 T세포(cytotoxic killer T cell, Tc)가 나서더라도, 바이러스를 죽이는게 아니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죽이는거라서 세포내 손상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바이러스에 걸리면 그래서 1주일 이상 앓게 되는거죠. 

항체 중화작용에 관한 포스팅: http://statnmath.tistory.com/126


오른쪽보면 백신을 통해, 아니면 그 전에 감염되었으면 이로인해 면역반응이 있었을테고 항체가 생겼기때문에 바이러스가 기도상피세포로 들어가기 전에 항체가 바이러스를 막는거예요. Tc세포도 활성화하는게 아니라서 세포가 손상되지도 않고요. 



그래서 예방접종(백신)이 필요하다란 얘기입니다. 


현재 플루 백신으로~ 

Trivalent Inactivated Vaccine (TIV, 3가 불활화 인플루엔자 백신) - 활성화되지 않은, 그래서 감염능력도 없는 3개의 virus strains이 들어가있는 백신입니다.  

Quadrivalent Inactivated Vaccine (QIV) (4가 불활화 인플루엔자 백신) - 활성화되지 않은, 그래서 감염능력도 없는 4개의 virus strains이 들어가있는 백신입니다. 

FluMist (Live attenuated, 생약독화백신) - 항체생성의 역할을 해서 주로 아이들이 맞는 백신입니다. 어른이 맞지 않는 이유는, 이미 어른은 다양한 항체들이 가득차있기때문에 백신이 들어가 항체형성하도록 유도하기 전, 몸에 있는 항체가 생약독화 백신을 없애버리기때문이죠. 그래서 어른들에겐 효과가 없어요. 


백신 종류 (불활화백신, 생약독화백신) 에 대한 포스팅: http://statnmath.tistory.com/13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