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zoa(원생동물, 진핵단세포생물)는 흙이나 물에 사는 단세포(single celled)로 된 진핵생물입니다. 세포 하나만으로 살아갈 수 있는 모든게 다 들어있어요. 뭐 균류도 대부분 단세포이긴 하지만 원생동물은 곰팡이 (진균, fungi)와 다르게 세포벽이 없어요. 연못물을 현미경으로 보면 이것저것 많이 보이는데요. 이게 원생동물입니다. 


fungi(진균)에 관한 포스팅: http://statnmath.tistory.com/141 (초록색 단어로 된건 이 포스팅에서 참고하세요) 


진균은 영양분을 섭취하면 hyphaepseudophyphae로 자라는데요. 진균과 다르게 원생동물은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열심히 돌아다닙니다. 그래고 원생동물은 다양한 모습을 하고있는데, 가장 안정적인 모습 (환경적으로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받을 수 있는) oocyst (난포낭, 오시스트)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원생동물 중 질병을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1) Acanthamoeba keratitis (기시아메바 각막염)

기시아메바는 보통 물이나 흙에 살지만 눈 각막(cornea)에 감염되면 눈이 충혈이 되거나, 시력이 흐렷지거나 눈물이 많아지는 등~ 눈에 각막염이 생깁니다. 심각하면 실명까지 이르게 되어요. 2008년에서 2011년 CDC가 기시아메바 환자를 집중 조사했더니 잘못된 렌즈 사용과 연관이 있음을 알아냈어요. 렌즈를 수돗물에 씻으면 안되고요. 렌즈를 항상 깨끗하게 보관해야합니다. 그리고 렌즈를 새걸로 자주 교체해줘야해요. 



2) Naegleria fowler (뇌를 먹는 아메바 - brain eating amoeba) 

이 질병은 물에 사는 N.fowleri라는 원생동물에 의해 발병되는데요. 미국에서 1년에 약 3명정도 걸리게 되는 굉장히 드믄 질병이지만 primary amebic meningoencephalitis (아메바서 1차 뇌수막염)까지 이르게 됩니다. 보통 코로 들어가서 뇌로 들어가 뇌를 먹는 아메바로 알려져있습니다. 두통, 열, 구토 증세가 있고요. 하지만 뚜렷한 치료법이 없어서 치사율이 굉장히 높은지라 지난 50년동안 생존자는 3명밖에 되지 않아요. (아래 그림은, 수영할때 머리를 물 밖으로 계속 두라고 하는 경고문입니다.) 


그럼 연못이나 호수에서 수영 안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요. 이런 케이스도 있어요. 네티 팟(Neti Pot)은 알러지, 비염이나 코막힘에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많이 알려진 제품이예요. 하지만 2011년 루이지애나에서 네티 팟 사용 후 N.fowleri감염으로 두명이 죽었습니다. 감염된 수돗물을 사용했었거든요. 그래서 수돗물로 사용하지 말고, 끓인 물이나 증류수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