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바이러스 감염 과정에 대한 포스팅 : http://statnmath.tistory.com/138

바이러스 구조 모양에 대한 포스팅 : http://statnmath.tistory.com/137

내용 중, 초록색으로 되어있는 글씨는 링크되어있는 포스팅 참고하세요 :) 



이번 포스팅은 바이러스 Quantitating에 관한 내용입니다. Plaque Assays, Quantal Assay (ID50 or LD50), Direct Counts, Hemagglutination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Direct counts와 Hemagglutination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Direct Counts 

너무 쉬운 방법이라 정리하기에도 민망할 정도인데요ㅎㅎ 말 그래도 전자현미경을 통해 바이러스 개수를 세는 겁니다. 바이러스 사이즈는 굉장히 작은데요. 그래서 Light 현미경으로는 관찰할 수 없고, 전자현미경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보면 표시되어있는데 empty capsid인데요~ 아직 바이러스 유전정보가 채워진게 아니기때문에 개수 셀 때 empty capsid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 Hemagglutination (적혈구 응집반응) 

Hemagglutination은 적혈구가 응집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오소믹소바이러스 (orthomyxovirus)는 적혈구 응집반응을 일으켜요. 아래 그림처럼 적혈구가 Virions을 만나게되면 뭉치게 되어요. 이렇게 뭉치게되면 적혈구가 희석되는것처럼 보입니다. 단위는 hemagglutination units (HU)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환자 C를 예를들어볼게요. 1/512에는 빨갛게 되어있고, 1/1024에서는 빨간 점이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동그라미가 전체 빨간 경우를 적혈구 응집현상이 일어났다고 하는거고요. 원 안에 조그만 빨간점은 적혈구 응집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그래서 환자 C의 바이러스는 512HU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