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karyotes(진핵생물)중에서 fungi(균계), protozoa(원생동물), helminth (기생충) 등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Fungus (진균, 균류)에 대한 정리힙니다. 


FUNGUS

모든 fungi(균계, 곰팡이)는 진행생물입니다. 대부분의 균계는 chitin(키틴)이라는 성분의 세포벽으로 둘러쌓여있습니다. 참고로 박테리아의 세포벽은 peptidoglycan으로 되어있죠. 진균의 세포막은 (Fungal cell membrane)은 스테로이드 중 하나인 에르고스테롤 (ergosterol)로 이뤄져있습니다. 참고로 동물세포의 세포막은 콜레스테롤(cholesterol)로 이러줘있죠. 그래서 anti-fungal 약품은(항진균제)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이용해서 만들기도 합니다. 

균계는 여러 종류의 모습으로 하고 있는데요. 영양섭취하기위해서, 아니면 질병을 일으킬때 모습을 바꾸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single-celled yeast(하나의 세포인 효모), multi-celled filaments (여러개 세포로 이뤄진 필라멘트) - 보통 called hyphae(균사) 혹은 pseudohyphae(가성균사) 라고 부릅니다. spores(포자)로 존재해요. 특히 포자는 지구상 어디에도 있고요. 보통 사람이 숨쉴때 약 5개정도의 균계 포자를 흡입한다고 합니다. @_@ 






균계는 크게 세가지 경로로 질병을 일으키는데요. 1) 포자나 아니면 균계에 의한 알러지나 천식반응 2) 균계가 몸 안에 자라기도 하고요. 이걸 mycosis (진균증, 사상균병) 라고 합니다. 3) 진균이 배출하는 독소성분으로 인한 감염 . 이렇게 나눠볼 있어요. 치료법을 찾는데 힘든 이유는, 진균이 진행생물이다보니, 인간과 비슷한 organisms을 가지고 있어요. 인간 역시 진핵생물이거든요. 그래서 딱 균계만 타겟으로 하는 약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질병 예시 candidiasis (칸디다증)은 진균의 일종인 칸디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칸디다 중에서 C. albicans 라는 진균이 보통 사람 몸 속 구강이나 질 위장에서 microbiota로 살고 있다가, 건강상의 이유나 아니면 어떤 약물치료를 받다가 이 균이 많아지게되면 질병 (질염, 구강 칸디다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