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에 대해 알기 전엔 LaTex로 힘들게 과제 제출했는데요. 물론 LaTex도 사랑합니다. 하지만 수학적인 기호를 편하게 사용한다는거 이외에는 별 장점을 느끼진 못했어요. 그런데 마크다운(Markdown) 이런 신세계를 왜 이제서야 알았는지 이제까지 블로그 작업한게 너무 아까울 지경이었어요. 마크다운으로 했으면 훨씬 예쁘게 정리했었을텐데... 



온라인으로 에디팅하는 곳 많은데요. 가장 유명한곳 두 곳만 정리해봅니다. 

사실 온라인으로 하기 전엔, MacDown (맥다운) 다운받아서 썼는데요. 이것도 필요 없는것 같아요. 어짜피 온라인에서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굳이 다운까지 받을 필요가 있나 싶어요. 제가 아직 잘 몰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http://dillinger.io

사이트는 아래처럼 보이는것과 같고요. 뭐 괜찮습니다. 군더더기없이 깔끔한 느낌이예요. 하지만 제가 여길 버리고 다른곳을 간 이유가 있습니다.





https://stackedit.io/ 

여길 사용하는 이유는 가장 단순합니다. 바로 구글블로그와 연동된다는거 두둥!!!! 


Hello라고 적힌 부분이 제목이고요. 원하는 내용 적은다음에~  


바로 왼쪽 위에 # 버튼 클릭하게되면 아래처럼 리스트가 촤르륵 뜹니다. 거기에서 Blogger하면 게시글이 업로드 되고요. Blogger Page라고 하면 페이지부분으로 업로드됩니다. 구글블로그 하시는분은 게시글과 페이지 글의 다른점을 잘 아실테니 패스합니다. 

정말 이건 신세계예요!!!!!!! 별표 백만개!! 


아 중요한건 마크다운확장자로 올리는게 아니라 html형식으로 클릭한 뒤 올리면 됩니다. 





블로그보면 깔끔하게 코드랑 내용 정리한걸 볼 수 있는데요. 이게 마크다운이었다는거. 컴퓨터전공자가 아니기에 이런건 몰랐거든요.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이다...라고 위로하면서~



물론 WordPress는 마크다운을 지원해서 이런 과정이 필요없이 그냥 마크다운 내용을 올리면 되고요. 구글블로그는 지원하지 않아서 마크다운을 html 형식으로 변동시킨뒤 업로드하면 되는거래요. 단 CSS에 마크다운 지원해주는 자바스크립트를 넣어줘야하는데 전 정확히 어떤걸 넣어서 된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템플릿에도 넣고, 고급환경에서도 CSS추가하고 여러가질 해서요. 이럴땐 컴퓨터 잘 모르는 제가 미워집니다ㅠ 


암튼 티스토리에도 마크다운이 잘 되는지 한번 시도해보려고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