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식 및 기호, 석박사 논문, 이력서 등등 활용하기 좋은,   

LaTeX 온라인 추천 사이트 


안녕하세요. 

요즘 석사 페이퍼 쓰느라 정신없는 살고 있는데요~ 보통 수식이 많이 들어가는 페이퍼는 LaTeX로 작성하는데요. 처음에 뭘로 LaTeX 를 작성할지 고민하다가 이걸 소개하면 좋겠다 싶어서 포스팅 작성합니다. 


LaTeX란, 

간단하게 말해서 문서 편집 시스템입니다. 

마트다운은 html으로 문서를 만들때 쓰고요.  LaTeX는 PDF버전의 문서를 쓸때 활용한다 생각하면 되겠어요.


워드파일 형식과는 전혀 다르고요. 문서를 다루기 위해 전반적으로 코드를 알아야합니다. 전 처음에 TexMaker써서 과제같은거 제출하곤 했는데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LaTeX 문서를 만들려면 사실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문서를 만들지 마시고, Template을 다운받아서 거기에 내용만 수정하는식으로 해야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으면, 템블릿을 다운받아 프로그램에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야하는데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뭐 컴퓨터를 잘 아시면 되지만 저처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온라인으로 하셔도 충분 합니다. 



1. ShareLaTeX

전 여기서 페이퍼 작성하고 있고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템플릿이 맘에 들어서예요ㅎㅎ 

문서 작성해서 PDF로 다운받을정도의 서비스는 무료고요. 그 외 기능, 예를들어 드랍박스에 파일 넣는다거나 그러면 돈을 추가해야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개인 작업 용도로는 무료서비스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Penn State가 제 학교는 아니고 여기 템플릿이 맘에 들어서 쓰고 있고요. 템플릿은 정말 많습니다. 


나중에 이력서도 봐야겠어요. 이력서도 LaTeX로 쓰고 PDF 버전으로 보내면 되거든요.



2. OverLeaf

여기도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유명한 이유는 템플렛이 많고 구글해보면 거의 대부분 여기 사이트 이용하라고 뜰꺼예요. 여러 팀이 같이 작업하려면 이 사이트도 괜찮은것 같아요. 물론 이때 돈을 내야합니다만~ 개인이 작업해서 PDF파일로 저장하는건 무료예요. 



레이아웃은 다 비슷비슷합니다. 결국엔 맘에 드는 템플릿이 있느냐, 그리고 사용자가 보기 쉽게 잘 보여지느냐?가 관건인것 같은데 사이트 둘러보시고 템플렛 보시고 맘에드는곳 있으면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더 괜찮은 사이트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