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의 신뢰구간을 가진다라는 말!!이 정확하게 어떤 의미를 하는걸까요?

 

우리가 연구하고자하는 연구대상을 모집단이라고 하는데요. 이 모집단의 모수들을 알 길은 전혀 없습니다. 뭐 모집단이 한정되어있고 변하지 않고 여러 조건들을 만들면, 알 수 있지만요. 암튼, 이 모수를 구하기 위해서, 모집단을 다 연구하기 힘들기에 표본, 샘플을 구해서 통계치를 구하는데요. 이 통계치가 과연 모수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우리가 얻은 통계치는 point estimate라고 해서 점추정이라고 하는데, 즉, 평균이면 평균값 하나, 값 하나라서 이 값이 모수의 값과 똑같이 일치하는 보장이 없잖아요. 그래서 점추정이 아니라 구간추정(interval estimate)으로 구하는데 이 구간이 바로 신뢰구간입니다. 그렇다면 이 점추정에서 오차를 더하고 빼서 구간을 구하는거겠죠. 뭐 구하는건 이 구간을 구할 수있지만 해석은요?? 

 

정말 짧은 영상이기때문에 꼭 보세요~ 

 

 

사실 통계 용어는 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즉, 이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용어를 이해해야하고..등등 뭐 통계만 그렇겠어요? 다른 학문도 마찬가지겠지만요. 통계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용어중에 하나가 바로 표본입니다. 즉 모집단에서 표본을 뽑는거죠. 통계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정확히 용어를 이해하는게 중요하기에 한번 영상을 보길 추천드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