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리즈에서 이런 것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 정말 알아야할 기본 통계

- 통계지식을 바탕으로 파이썬으로 구현 

- 오픈소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 분석

- 실무 데이터 과학자의 현재 고민

- 실무 데이터 과학자의 목표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데이터에 관심 많은 학생,

- 데이터 분석가, 빅데이터 전문가, data analyst, data scienitst 등으로 취업준비하는 학생

- 구직 후 신입으로 일하는 분들 

- 데이터쪽으로 이직하고 싶으신 분들 

 

 

안녕하세요.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직무에서 갖춰야할 부분을 보면 데이터 분석 능력이 꼭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사실 실무자로 일하고 있지만, 늘 마음속에서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 늘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답니다. 그 팁과 현재의 고민까지도 영상에 올려보려고요. 

 

저 같은 분이 또 계실꺼라 생각해요. 

전 뒤늦게 응용통계를 공부했는데, 수능 때 마지막 수학문제를 풀고, 오랜시간 흘러서 다시 수학, 통계 공부를 하다보니까, 잘 이해가 안갔어요. 특히 증명하다가 막히면, 이게 나중에 일할때 도움이 되나?라는 의구심이 생겼고요. 실무자는 어떤 일을 하길래 이런 증명까지 공부해야하나에 대한 궁금증이 늘 있었죠. 현재 캐나다에서 만 3년차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일하면서 공부할때 가졌던 궁금증이 많이 풀렸어요. 감사하게도 상사와 코워커를 잘 만나서 많이 배우고 있는데요. 데이터에 관심 많은 학생분, 취업 준비하는 분이나, 이제 막 입사한 분까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첫번째 영상은 데이터 분석, 적어도 이건 알고 시작하자!! 입니다. 기술만 있다고 분석을 잘 하는게 아니더라고요. 적어도 실무자에선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린 1~2년 이 일을 하는게 아니잖아요. 정말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야하는데 정말 중요한팁을 첫 영상에 소개해드리고 싶었어요.

 

 

그럼 데이터분석이란 말을 분석해볼게요. 

제가 학생때 생각했던 데이터 분석은 회귀라던가, 아노바, 상관관계 이런거였는데 실제 일 해보니 그건 정말 일부였어요. 

 

데이터분석이니까 뭔가 데이터가 있어야겠죠. 이게 출발점이라고 보면, 도착점은 어딜까요? 그래프일까요? 조금 더 멀리 가봅시다. 그래프를 그려서 깔끔하게 보고서를 만들었어요. 여기가 도착지점일까요? 더 가야해요. 왜냐하면 데이터 분석을 지금 심심해서 한게 아니잖아요. 뭔가 이유가 있으니까 한거죠. 상사가 시켰으니 한거지만, 일을 준 상사 역시 뭔가 이유가 있었다라는 겁니다.

 

단순히 일을 하는게 아니라, 우린 이 분석을 왜 하는지 늘 생각해야합니다. 이 영상을 보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것과 이 영상을 보지 않고 주어진 데이터 분석을 하는건 출발점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https://youtu.be/Dfpi4pAzn7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