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9일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일주일 뒤, 캐나다에 있는 저희 집에도 책이 도착했어요. 

지난 2년동안 정말 보고싶었던, 만져보고 싶었던 책이 제 손에 있습니다. 여러 감정이 교차합니다. 특히 책 표지 디자인으로 편집자님과 얘길 나눴을때 어떻게 나올지 정말 궁금했었거든요. 

 

잡았다! 너였구나!! 내가 2년 동안 보고싶었던 그 책이.. 

책도 제법 두껍습니다. 원래 300페이지 정도를 생각해서 집필을 시작했는데요. 쓰다보니까 계속 욕심이 나서 470페이지로 되었습니다. 사실 더 넣고 싶은 부분이 있긴 했지만 500페이지가 넘어가면 너무 양이 많아지고, 그리고 전체 틀을 보여드리는게 목적이라 그 깊이를 조절하는거에 많은 생각을 했던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집필을 제안받은 후, 제가 목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집중했던 것은 다음과 같았어요.

내가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가 무엇일까?

 

그래서 제가 대학교 다닐때, 취업준비할때, 그리고 일하면서 어떤 점이 중요할까.. 내가 어떤 점을 알고 있으면 좋았을까..를 많이 생각했고요. 그래서 책의 주제로 상황을 제시하고,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중 일부를 보면, 이렇게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책 전반에 걸쳐서 상황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상황을 제시하고, 질문을 던진다면 책을 읽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기본 자질인 <질문자>가 되지 않을까? 질문을 던지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거에 집중하다보면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내가 어디를 공부해야하는지를 보이거든요.  

 

여기에 있는 그림도 다 제가 만들었는데요. 컬러로 작업했다가 색 하나로 작업을 하고, 그리고 흑백으로 작업을 하다보니..시간이 늦어졌습니다. 제가 그림을 작업하다보니 그래서 더 상황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1년 가까이 집필하고, 그렇게 1년 가까이 편집을 해서..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전 또 어떤 시작을 하게 될까요? 그리고 여러분은 책을 읽고 나서 어떤 시작을 하게 될까요?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281958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전 노트 - YES24

이 시대의 가장 섹시한 직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소문만 무성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첫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실제 업무를 알려드리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www.yes24.com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6978327 

 

알라딘: 베스트셀러

 

www.aladin.co.kr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5921521&orderClick=LEa&Kc=#event_info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전 노트 - 교보문고

데이터 핵심부터 포트폴리오까지, 한 권으로 돌파하기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라면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오해와 진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소문은

www.kyobobook.co.kr

 

반응형

'자기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11월 근황 소개 & 책 소개  (3) 2023.11.16
안녕하세요. 이지영 입니다.  (1) 2022.04.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