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골격 운동(Crawling)에 관한 내용은 http://statnmath.tistory.com/70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1] Actin Filaments (=Microfilaments) http://statnmath.tistory.com/71

[2] Intermediate Filaments (중간섬유)  http://statnmath.tistory.com/72

 

 

[3] Microtubules (미소관 or 미세소관)  

모양을 잡아주는 역할 뿐 아니라, intracellulart transport역할을 하고, 세포주기 중, Mitosis에서도 역할을 하며, 세포 운동성 (편모-Flagella, 섬모-Cillia) 역할도 한다. 

아래 그림처럼 Tubulin으로 되어있는데 안에 비어있고 탄성이 없다. 이 튜뷸린은 알파튜불린(연두색, - 극), 베타튜블린(초록색, + 극)으로 이 두가지를 합친걸 Tubulin Heterodimer (=Microtubule subunit)이라 한다. 이 두개는 non-covalant로 결합되어있다. 13줄의 평행으로 이뤄진 protofilaments가 tubule을 만들게 된다.      



 

Actin Filaments 처럼, T Form이 있고 D Form이 있는데 차이점은 GTP(Guanosine triphosphate) 라는 것이다. 알파&베타 튜불린이 GTP로 연결되어있는 경우(즉 알파+GTP, 베타+GTP), 서로 결합력이 강해져서 끝쪽 부분에 붙게 된다. 하지만 GTP의 가수분해로 Pi가 떨어져나가 GDP로 되면서(알파+GDP, 베타+GDP) 결합이 약해지면 다시 줄어들게 된다.  아래 그림보면 GTP Cap이라고 빨간점들이 되어있는데 GTP 덕분에 결합력이 강해서 모양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보통, GTP Cap은 +극 쪽에서 자라나거나 줄어들거나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Microtubules이 MTOC (Microtubule Organising Centre) 에 꽂혀있기(?)때문이다. 아래 화살표가 표시된부분이 바로 중심체(entrosome)인데, MTOC가 있는 부분이다. - 극 쪽이 중심체에 꽂혀(?)있으며 반대쪽은 +극을 띈다. 그래서 중심체에서 -극은 안정적으로 있지만 + 극쪽은 Polymerisation & Depolymerisation 을 반복하게 된다. 



그럼, Micrutubues을 따라 Vesicle (소포)를 수송하는 Motor Protein이 있는데 바로 Dynein과, Kinesin이 있다. Dynein은 Cell body 즉, - 쪽을 향해 움직이고, Kinesin은 Axon 즉, + 쪽을 향해 움직인다.


 

동영상을보면 Microtubues에 잘 나와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