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ive Tissue (결합조직)

Basal lamina (기저판) :   상피조직이 결합조직과 접하는 부위다.

Connective tissue (결합조직) : 체내의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는 부분이며, 혈액, , 근육등이 해당된다. 세포끼리 떨어져있으며 세포외기질(ECM, Extracellular matrix)이 많이 있다. ECM이 외부압력을 흡수한다. 

 

[1] Basal Lamina (기저판)  

- 모든 Epithelia (상피조직) 아래에 얇게 (약 40~120nm) 접하고 있는 부분을 말한다. 아래 그림처럼 근육이나 지방세포, Schwann cells은 기저판이 둘러싸고 있어서 구조적인 역할을 한다. 반면 신장세포에서는 두 세포 사이에 있어서 선택적인 필터 역할을 한다.  

- 구성요소는 Laminin이라하는데 (구조 그림은 아래쪽 그림에서 참조) 알파, 베타, 감마 세 종류의 laminin으로 이뤄져있다.  

 

 

 

 

[2] Connective tissue (결합조직) 

- Extracellular matrix (=EMC, 세포 외 기질) 에는 결합조직이 있는데, 아래 그림처럼 다양한 구성물로 이뤄져있다.  

- 각 EMC마다 다른 종류의 조직이 구성되어있다.  

 

 

 

주요 구성은 Laminin (기저판 구성물질), 등등 아래 그림과 같으며 초록색은 단백질 구성물질을 말하고, 자주색은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 (Glycosaminoglycans·GAGs)이다. ECM 구성물질 중에서 순수하게 단백질로 구성된 물질이 있는가 반면, 순수한 GAGs로 구성된 물질이 있다. 바로 Hyaluronan!



먼저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s·GAGs) 을 살펴조면 길고 선으로 된 polysaccharide chain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 그림처럼 두개의 당이 쌍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그 중 하나는 아미노 당 (NH)이다. 그리고 - charged를 띄며, Na+ 와 물을 끌어들인다.




 

이 순수한 GAGs로 구성된 물질이 바로 Hyaluronan이다. 아래 그림에서 자주색, 꼬여있는 선이다. 그림을 굳이 넣은 이유는 사이즈가 크다는걸 보여주기 위해서...;


 

< Proteoglycans vs Glycoproteins > 

주의!! Glycoproteins는 protein + ANY sugar를 말하고, Proteoglycans 은 protein + GAG를 말한다.

물론, Glycoproteins에서 ANY sugar니까, GAG가 될수도 있다. 

All Glycoprotins are Proteoglycans??? - NO! 용어에 주의하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