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식세포 중 monocyte(단구) & macrophage (대식세포)에 관한 포스팅은 : http://statnmath.tistory.com/129


포식세포(Phagocytes) 중, 호중구 (Neutrophils)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Epithelial cell(상피세포)가 외부 병원체에 의해 감염되면, cytokine과 chemokine이 분비되어 농도차이(concentration gradient)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백혈구들이 혈관에서 나와 이 chemokine (chemokine interleukin 8, IL-8)과 cytokines이 많이 분비되어있는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걸 혈관 밖 유출, extravasation 이라고 해요. 


호중구는 Neutrophils, 또는 polymorphonucelar leukocytes (PMNs)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nuclei가 여러모양으로 다양하게 생겼거든요. 혈액속에 호중구가 많이 들어있고요(백혈구의 약 50~70%를 차지해요)  주된 역할은 감염부위에 빨리 가서 microorganisms을 죽이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대식세포보다 더 강력하다고 하지만, 일단 세포가 하루에서 이틀밖에 살지 못해요.  


왼쪽 사진은 혈액속에 있는 호중구예요. 웃는 모습이라서 현미경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교수님께서 그러시네요ㅎㅎ 

아래 오른쪽 사진보면 검정색 동그란것(granules)들이 있는데, 세포 cytoplasm안에 독성성분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microorganisms을 섭취한 후(phagocytosis), granules을 뿌리면서 호중구는 죽게 됩니다.  


  



그리고 NETs (Neutrophil Extracellular Traps)을 만들어내면서 죽는데요. 호중구의 DNA를 촤악 뿌리면서 죽게되는데, 이 DNA는 antimicrobial물질로 감싸져있고, 게다가 끈적거려서 주변에 있는 외부 항원(박테리아)을 잘 붙잡을 수 있어요. 좀 지저분하게 죽잖아요. 그럼 Macrophages(대식세포)가 죽은자리를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