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식세포 중 호중구(neutrophils)에 관한 글: http://statnmath.tistory.com/128 

포식세포 중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s)에 관한 글: http://statnmath.tistory.com/119 


포식세포 중 Monocyte / Macrophage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들은 단핵 식균 세포(mononuclear phagocytes)는 면역계를 구성하는 세포들인데요. 식균작용(phagocytosis)를 통해 면역반응을 유도해서 선천성 면역반응을 일으키기도 하고, T세포에 항원(병원체 혹은 손상된 세포 조각)을 제시해서 후천성 먼역 반응도 일으키기도 해요. 


이름이 Monocyte/ Macrophage라고 두가지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똑같은 세포지만 혈액속에 있을땐 Monocyte (단구)라고 부르고, 조직에 들어가있으면 Macrophage (대식세포)라고 불러요. 혈액속에 있으면 동글동글한 모습을 하고있고, 조직에 들어가있으면 오른쪽 사진처럼 납작하고 돌출부?(protrusion)이 나와있어서 병원체(pathogens)을 찾아다니죠. 



 



대식세포가 어디에 있냐에 따라 또 이름이 달라집니다. 외우기 힘들게시리...

간에 있으면 Kuppfer cell, 뇌에 있으면 microglial cells, 폐에 있으면 avelolar macrophage, 뼈에 있으면 osteoclast라고 해요.


이 대식세포들의 하는 일은 같습니다. 바이러스, 박테리아와 같은 병원체나 아니면 손상된 세포나 죽은 세포들을 섭취하는 일을 해요. 호중구만큼 강력한 킬러는 아니지만 호중구보다 오래 살고요. 그래서 섭취한 일부 조각(peptide)를 T세포에 제시해주는 antigen presenting cell (APC) 역할을 합니다. 관련 내용은 다른 포스팅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